HOME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Airway Vista 2008  
 
 
Airway Vista 2008
"Perspective toward Optimism in COPD & Severe Asthma"
□ 일시: 2008.03.29-30
□ 장소: 서울아산병원 동관 6층 대강당
□ 주최: 만성기도폐쇄성질환 임상연구센터
□ 후원: 서울아산병원, 보건복지가족부

서울아산병원 만성기도폐쇄성질환 임상연구센터 (보건가족복지부 지정; 센터대표 호흡기내과 이상도) 주최로 2008년 3월 29일 및 30일 양일간 "만성기도폐쇄성질환 국제심포지엄 (Airway Vista 2008)"을 개최하였습니다. 심포지엄에는 총 등록자 수 263명과 강사 14명, 좌장 7명 등이 참여하였으며, 국내에서 COPD 및 천식 관련 심포지엄으로는 최대 규모의 행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이번 국제심포지엄은 규모만 최대이었던 것이 아니고 내용 면에서도 세계적인 수준이었음을 만족스럽게 생각합니다. 초청한 외국 강사들은 미국 하버드의대, 영국 임페리얼칼리지 등을 포함하여 세계 유수 의과대학 및 병원에서 COPD및 천식 분야에서 선구적 역할을 하는 석학들로서 이번 국제심포지엄에서 이 분야의 최신 지견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열띤 학술의 장이 되었습니다.

더욱 더 의미 깊은 것은 국내 강사 5명 중 4명은 서울아산병원 교수들로서 호흡기내과 김원동, 김동순, 이상도 교수 그리고 영상진단의학과의 서준범 교수가 발표하였는데 특히 COPD 다양성에 대해서 임상적, 병리학적, 생리학적, 영상진단학적인 측면에서 나누어 발표하였고 COPD 다양성 연구 부분에서 서울아산병원의 연구자들이 세계 유수 연구자들에 뒤지지 않고 앞서서 경쟁하고 있음을 대내외로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본 국제심포지엄의 주요 성과라고 하면 그 동안 불치의 병으로 치료법이 없다고 생각한 COPD 및 중증 천식 영역에 새로운 치료법을 소개하여 참석한 호흡기내과 의사, 알레르기 내과 의사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심포지엄에 참석한 아시아권 강사인 일본 니시무라 교수, 중국 왕첸 교수, 대만 한핑쿠오 교수들과 함께 아시아권 연구자의 상호 교류의 발판을 만들었다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추가로 하버드의대의 실버만 교수로부터 서울아산병원 만성기도폐쇄성질환 임상연구 자문과 아시아권 연구자의 공동연구에 대해서 자문 역할을 위촉하여 앞서가는 미국의 대규모 연구 네트워크 방법론을 수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 국제심포지엄을 계기로 앞으로도 COPD 및 천식 분야에서 서울아산병원이 국내외적으로 선구적 역할을 하리라 기대합니다.

 
 
 
문의전화 02) 3010-4652 / FAX 02) 3010-4650
Copyright ⓒ 2009-2010 All Rights Reserved by COAD Research Center.